히브리 민족의 법사상과 고대 근동의 법전과의 비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4 21:37
본문
Download : 히브리 민족의 법사상과 고대 근동의 법전과의 비교.hwp
이어서 여호수아가 뜻을 세워 B.C. 1200년경 [약속의 땅] 가나안(지금의 팔레스니나 지방)을 정복하여 정착하게 되며 예루살렘을 도읍 으로 정하였고, 가나안 정복후 약 200년경까지에 유목생활에서 점차적으로 농경정착생활 에로의 이행이 이루어…(省略)
다.
레포트/인문사회
히브리법의 발전과정을 법사적으로 다음 5기로 나누어 설명한다 .1)제1기 모세법시대(약 B.C.1230-B.C.300년) 모세의 출... , 히브리 민족의 법사상과 고대 근동의 법전과의 비교인문사회레포트 ,
히브리법의 발전과정을 법사적으로 다음 5기로 나누어 說明(설명) 한다 .






히브리 민족의 법사상과 고대 근동의 법전과의 비교
순서
Download : 히브리 민족의 법사상과 고대 근동의 법전과의 비교.hwp( 66 )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모세의 출...
1)제1기 모세법시대(약 B.C.1230-B.C.300년)
히브리법의 발전과정을 법사적으로 다음 5기로 나누어 설명(explanation)한다 .
1)제1기 모세법시대(약 B.C.1230-B.C.300년)
모세의 출애급 무렵부터 사막의 유랑을 마치고 가나안에서 정착생활을 하다가 바빌론 에 유배된 히브리 사람들이 다시 팔레스티나에 귀환하여 느헤미야 및 에즈라의 개혁 때까 지(약 B.C.1203-B.C.300년),약 900년에 이르는 시대로서 히브리법상 가장 중요한 모세의 율법을 탄생시킨 시대인데 이 시기에는 족장, 제왕, 판관, 예언자 등의 활동이 전개된다
Sem계에 속하는 히브리 사람들은 반유목민으로서 아브라함이 B.C. 20세기에 시날의 왕 아므라벨과 싸운 기사가 있는데(창세기 14:1-16), 시날은 바빌론이며(동 10:10) 아므 라벨은 함므라비왕으로 추측할 수 있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시초부터 함므라비와 접촉이 가능했다고 추론된다 아브라함의 증손 요셉은 이집트의 나일(Nile)강 하구에 있던 어느 지방에 오래 살았었고 이윽고 이집트왕 파라오의 심한 학대로 민족의 지도자인 모세에 의 한 히브리 민족의 이집
트 탈출(B.C. 1203년경)이 감행된다 모세와 그 형 아론이 이집트 에 체재하는 동안에 아론이 파라오 면전에서 던진 지팡이가 뱀으로 변한 기적이 기록되어 있는데(출애굽기 7:8-10) 그 때에 파라오는 아마 유명한 라므세스Ⅱ세(B.C.1300- B.C.1233)로 추정된다 모세 일행은 수에즈 해협을 경유하여 홍해 오른편 기슭을 우회하 고 아라비아의 땅에 건너와 방황을 계속하다가
시나이 산록의 황야에서 유목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이 때에 십계명을 받는(신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