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내갈등의 원인과 결과 에 대한 연구 - 갈등의 원인과 결과 (경영조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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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9 1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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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이 없는 조직은 무사안일이 만연하며 변화를 거부하나, 적당한 갈등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촉진하고 집단 내의 응집성을 향상시키며 더욱 우수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은 갈등을 중립적으로 보아 긍정적인 면은 키우고 부정적인 면은 해소할 것을 주장한다. , 조직내갈등의 원인과 결과 에 대한 연구 - 갈등의 원인과 결과 (경영조직론)인문사회레포트 , 조직내갈등 원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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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갈등의 요인과 결과 (경영조직론)
Ⅰ. 갈등의 의의와 관점
1. 갈등의 의의
갈등은 한 사람이나 집단의 기대나 목표(goal)지향적 행위가 타인이나 타집단에 의해 좌절되거나 차단되는 상황으로 발생한다. 이러한 조직 내 갈등에 대한 인식으로 경영자는 이를 무조건 배타하거나 해결대상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적절한 관리를 통해 조직 유효성을 제고할 수 있는 measure(방안) 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2. 갈등을 보는 관점
1) 전통적 관점(traditional view)
갈등에 대한 전통적 관점은 갈등은 나쁜 것이고 조직유효성에 언제나 부정적인 역할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갈등은 회피해야 할 대상이고 관리자들은 조직에서 갈등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한다. 이러한 전통적 관점은 19세기 조직 및 관리에 대한 이론(理論)적 배경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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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내갈등의 원인과 결과 에 대한 연구
조직내갈등의 원인과 결과 에 대한 연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Ⅱ. 조직 내 갈등의 요인(갈등 당사자 측면)
1. 상호의존성 측면
1) 의의
상호의존성은 두 부문간의 의존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러한 상호의존성은 부문간 갈등의 요인이 되는데, 두 집단이 각각의 집단활동을 위해 서로에게 자원, 업무 혹은 정…(생략(省略))
다. 경영자는 갈등을 수용하고 이를 자연스런 현상으로 인식할 것을 주문했으나, 갈등의 긍정적인 면을 보고 이를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측면에서는 미흡했다고 할 수 있따
3) 상호작용주의적 관점(interactive approach)
상호작용주의적 관점에서 갈등은 긍정적인 측면도 있으므로 이를 발전시킬 필요도 있다고 주장한다.
2) 행동주의적 관점(behavioral view)
1940년대 후반 태동한 행동주의적 관점은 갈등을 조직 내 발생하는 자연스런 현상으로 인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