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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사교육(과외)과 공교육(학교교육)의 결점과 해결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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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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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우리나라의 사교육(과외)과 공교육(학교교육)의 결점과 해결대안

1. 우리나라의 과외문제가 형성된 배경

2. 우리나라 사교육(과외)의 현實態

3. 과외를 받는 이유?

4. 사교육(과외)의 교육적 문제가되는점

5. 과도한 사교육비 지출로 인한 문제가되는점

6. 공교육(학교교육)의 實態

7. 사교육과 공교육의 문제가되는점 에 대한 해결대책
가. 학교교육의 정상화
나. 선진국 수준의 학급당 학생수
다.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는 과연 무엇이며 현실태는 또 어떠하며 해결대안은 없는가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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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서울 강남의 A초등학교 5학년에서 일어난 일인데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선생님의 말씀은 듣지 않고 서로 떠들며 장난치고 논다는 것이다. 과외수요를 줄이기 위한 교육과정 개편
라. 전인적 평가방식의 必要性
마. 방과후의 다양한 교육활동 개발
바. 다양한 매스미디어를 통한 교육호로그램 개발
사. 우리나라 사회의 풍토 alteration(변화) 와 정책적인 개편과 보완

1. 우리나라의 과외문제가 형성된 배경

먼저 이 주제에 대해 논의 하기전에 우리나라의 교육에 있어서 문제가되는점 을 꼽으라면 저마다 다양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이 안고 있는 문제는 과연 무엇이며 현실태는 또 어떠하며 해결방안은 없는가우리나라사교육과공교육의문제점과해결방안 , 우리나라의 사교육(과외)과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법학행정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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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사교육과공교육의결점과해결대안

레포트/법학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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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사교육(과외)과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그러면 한국의 과외는 도대체 언제부터 형성되었는가? 1960년대 후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과열 과외현상으로 과외망국론까지 대두되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최근의 교육부장관의 ‘사교육비지원 대책’과 헌법재판소의 ‘과외금지 위헌’결정으로 사회전반에 걸쳐 핫이슈로 부각된 과외문제에 마주향하여 논의해 보고자 한다.“라고 했을 정도로 대부분의 교육정책이 과외대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이다. 참고로 사교육은 과외, 공교육은 학교교육으로 동일시한다. .
게다가 불충분한 재정확보로 인한 공교육의 질적저하와 늘어만 가는 사교육비 지출, 자율적이지 못한 대학운영, 입시위주 교육으로 변해버린 고등학교 교육등등 이러한 요인으로 사교육은 더욱 더 활개를 치고 있지는 않은가? 생각된다

2. 우리나라 사교육(과외)의 현實態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과외망국론”까지 대두되는데 point은 바로 과외란 정상적인 공교육을 마비시키고, 가정이 사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며 또한 공직자의 부패요인이 되고, 사교육 담당자들을 졸부로 만들어 소득분배의 불공정을 초래함으로서 국민의 위화감을 조성한다는 것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러면 우선 우리나라에서 가장 다양한 종류의 과외활동이 자리잡고 있는 초등학교의 사교육 實態를 예로 들어 보겠다. 그때부터 지금 현재까지 과외 퇴치를 위해 온갖 대책을 시도하였지만 아직도 과외문제는 해소되지 않고 있다 예전의 교육부장관의 말을 인용하면 ‘사교육(과외)비 문제는 한국교육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가장 본질적이고도 효과(效果)적인 출발점인 동시에 종착점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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