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文化(문화)와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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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2 21: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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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마다 고유의 文化적 特性(특성)을 지닌다.
조직구조가 구성원들의 행동양식을 결정하는 formula적 시스템이라고 한다
면, 조직文化는 formula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구성원들의 대인관계나 업무
수행 등과 관련된 태도와 행동을 결정하는 집단적 가치규범이라 할 수 있다
조직 구성원들의 의식구조와 가치관은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 조직문
화의 산물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겉으로 잘 드러나지도 않고 쉽게 변하지
도 않는다는 特性(특성)을 지닌다. 이러한 特性(특성)을 가진 조직文化는 구성원들에게
정체성을 심어주고, 이를 통해 조직원들을 결합시키며 행위의 기준을 제시함
으로써 조직원들의 행위와 태도에 광범위하고 강력한 effect력을 행사한다. 조직文化의 속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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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조직文化(문화)와커뮤니케이션
설명
조직文化와 커뮤니케이션
목차
* 조직文化와 커뮤니케이션
Ⅰ. 조직文化의 이해
1. 조직文化의 의미와 特性(특성)
2. 조직文化의 구성요소
3. 조직文化와 유효성
1) 강한 조직文化
2) 유연한 조직文化
4. 조직유효성에 관한 연구
Ⅱ. 조직文化와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 Reference List
* 조직文化와 커뮤니케이션
I. 조직文化의 이해
1) 조직文化의 의미와 特性(특성)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려면 개인의 성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특정 사
회를 이해하려면 그 사회의 文化를 이해해야 하는 것처럼, 조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조직文化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물론 비슷한 文化를 가진 다
론 조직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우연의 일치이며, 마치
개인에게 있어 성격과 같은 것이다. 비슷한 성격들이 얼마든지 있지만
한 사람의 성격은 그 사람에게만 속한 것과 마찬가지다.
· 조직文化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이다…(drop)
레포트/인문사회
조직文化(문화)와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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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文化(문화)와커뮤니케이션
다. 조직文化는 그것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이 연결되었거나 함께 응고된 것이지, 갖가지 文化의 개체들이
그저 모여 있는 것만은 아니라는 뜻이다. 따
라서 바람직한 조직文化가 형성되어 있는 조직은 외부環境(환경) 변화에 따른 내
부구성원들의 적응력이 높고, 이러한 조직의 적응력은 조직의 유효성으로 이
어진다. 개인의 행동 변화가 개인의 성
공을 유발하듯이 조직의 文化변화가 조직의 유효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
기 때문에, 조직文化에 대한 이해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라도 꼭
고려되어야 할 사항인 것이다.
· 조직文化는 집합적이고 통일적이다.